메타버스 개념은 언제부터 일까요?
사회

메타버스 개념은 언제부터 일까요?

by 림프사랑 2024. 6. 19.
728x90
반응형

닐 스티븐슨ㅡ스노우 크래쉬

 

메타버스의 개념은 언제시작 되었나요?

 


1992년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라는 소설속에서 처음 등장합니다
피자 배달원인 주인공이 진짜 세상에서는 궁핍하게 살고 있었는데, 내가 개발한
프로그램속에서는 정말로 멋있는 집도 짓고, 그 안에서 여가생활도 하고
또 다른세상에서 나는 화려한 삶을 사는 것이죠. 가상세계를 왔다 갔다 하는
이야기를 하면서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라고 불렀답니다.

 

 

메타버스가 뭘까요? 

 


초월 세계 (Meta universe)라고 합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세상 위에 중첩되어 있는 세상이라는 거예요.
포켓몬고ㅡ사람들이 미친 듯이 돌아다니면서 실제세상과 게임세상이 합쳐진 게임이었죠.
레디 플레이어 원, 아바타, 메트릭스 이 모든 영화 속에 등장하는 또 다른세상ㅡ
메타버스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실의 메타버스의 형태는 어떤것인가요?

 


1. 가상현실(Virtual Worlds) : VR 실제 세상과는 다른 스크린 안의, 스마트폰 안의, 컴퓨터 안의
게임 속 세상으로 그 안에 들어가서 게임하면서 놀 수 있는 세계

2.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AR 가상세계가 현실에 조금 더 들어와서 현실 속에서도
애니메이션 게임이라든지, 캐릭터 이런 것들을 입혀서 볼 수 있는 현실에, 일종의 판타지나,
유용한 정보들을 입히는 것을 말합니다.


가상. 증강현실 기술은 주로 군사기술이나 과학기술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여러 국가들 간에 전쟁을 하는데 시뮬레이션을 해야되는데, 이것을 좀더 실감나고
정교화된 설계를 위해서 VR을 끼고 작업자들이 들어가서 그 속에서 전쟁상황을 연출하는 거죠.
최근에 급진전해서 그래픽의 퀄리티도 상당히 증가함으로써 일반인들이 손쉽게 이용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술적 진화 과정에서 메타버스와 맞닿은 발전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죠.

3. 라이프 로깅(Lifelogging) : 사진등이 온라인에 올라간 것이 복제돼 가지고 여기 저기서 볼수있는것 
 
4. 거울세계(Mirror Worlds) : 실제 세상과 똑같은 복제품이 온라인 세상에 존재하는 것으로,
내비게이션, 구글맵, 네이버맵등 우리 실제 세상속에 있는 건물들과 도로들이 다 미니어처
복제품으로 들어가 있는것을 말합니다.


 

 

메타버스는 왜 알아야 하나요?

 

방탄소년단 ㅡ 포트나이트(FORTNITE) 파티로얄 모드에서 다이너마이트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

 


대표적인 예로 방탄소년단이 <파티로열>이라는 기능을 통해서 실제 세상을 복사해놓은
메타버스속에서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고 엄청난 많은 팬들이 열광하고 즐겼고,
미국 유명 레퍼인 'TRAVIS SCOTT'같은 경우도 메타버스에서 공연을 했어요ㅡ
동시접속자수 최대 1230만명으로 200억원이 되는 벌었다고 합니다.
즉 실내든 실외든 수용인원의 한계를 뛰어넘는 엄청난 수의 인원을 동시에 접속가능한 점입니다.


메타버스가 뜨는 이유는 다가오는 세대에게는 메타버스가 곧 유니버스 세계라는 겁니다.
사람들이 만나 교류하고 새로운 경험이 있는 곳! 메타버스는 동시성, 예측불가성,
현장성, 순간성등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오프라인을 뛰어넘는 특별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진짜 현실이 될 수 있을까요?

 


최근 가장 화제가 된 메타버스 기술은 페이스북이 투자한 <오큘러스 퀘스트>의 경우
VR이 이미 AR이 됐구요 증강현실 돼가지고 바깥세상이 보이는데, 내가 원하는 정보들을
다 거기서 붙일 수가 있고, 뇌의 신경망하고 내 손의 근육을 연결해 가지고 내가 그냥 타이핑을
하면, 내 손가락 근육의 신호가 리스트 밴드(Wristband)에 연결되어서 실제 세상 속에서 내가
지휘하는, 내가 그려내는 모든 것들이 증강현실로 메타버스 안에 들어오는 이런 기술들까지
이미 개발이 되어 있어요. 현재 <오큘러스 퀘스트 3>까지 개발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가져다줄 미래는 어떤모습일까요?

 


초현실세계의 모습은 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세계로
같이 어울려서 즐길수 있는 가상공간과 캐릭터 관련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하며 수익창출하기도 합니다.
즉 아바타가 입고 있는 옷이라든지, 신발, 악세사리등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어 팔기도 하고,
친구도 사귀고 ,사회적인 활동을 한다는 것도 비슷하고, 경제적인 활동도 한다는 것!
시간 공간등의 현실적 제약이 없다는 점등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가지 음주 문화권  (44) 2024.06.23
세계 여성의 날은 언제부터 일까요?  (40) 2024.06.21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38) 2024.06.17
다양한 아내 호칭의 유례  (40) 2024.06.15
시간이동 프로젝트 무엇을 위한 것일까요  (37) 2024.06.13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