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세계7대 불가사의
사회

현대의 세계7대 불가사의

by 림프사랑 2022.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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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세계 7대 불가사의

미국토목학회선정

 

1994년 미국 토목학회(ASCE)는 '현대 세계 7대 불가사의(Seven Wonders of the Modern World)'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그러나 선정 기준이 서구권에 편중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어 '세계 7대'라고 하기엔 대표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1.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 (1881~1914)

 

‘사람으로 치면 허리에 해당하는, 파나마에 뱃길을 뚫으면 두 바다를 훨씬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오갈 수 있다!’

이 원대한 구상을 실현하겠다고 덤벼든 프랑스인이 있었으니, 페르디낭 드 마리 레셉스(1805~1894) 였다.

외교관이자 기술자인 그는 1869년,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수에즈 운하를 완성시킨 경력이 있었다.

 

1881년, 레셉스는 성공을 호언장담하며 운하 공사에 발벗고 나섰다. 하지만 작업은 만만치 않았다.

파나마는 4월부터 12월까지 비가 쏟아지는 열대성 기후다. 밀림은 독사와 맹수, 벌레들로 가득했다.

가장 큰 난관은 말라리아와 황열병이었다. 결국 레셉스는 2만 2천 명이나 되는 사망자만 낸 채 공사에서 손을 떼 야 했다.

 

프랑스의 뒤를 이어 공사를 맡은 것은 미국이었다. 한창 공사가 진행되던 1910년대, 말라리아와 황열병의 매개체가 모기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미국은 공사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모기의 서식처인 웅덩이와 연못에 모기 박멸작업을 벌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도 6천여 명의 사망자를 냈고, 1914년 8월 15일 마침내 운하가 완공되었다.

 

파나마 운하가 개통되면서 전에는 한 달 동안 2만 킬로미터 넘게 돌아가던 거리를, 불과 하루 만에 오갈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운하의 통행료는 과연 얼마일까? 통행료는 선박의 톤수·크기·종류에 따라 결정되는데 컨테이너선은 싣고 있는 화물의 양, 여객선은 침대의 개수나 승객수 에 비례해 요금이 올라간다. 배 한 척당 평균 통행료는 약 5만 4천 달러(한화 6,300만 원)다. 아메리카대륙을 돌아가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하기에 해운사들은 비싼 통행료를 감수하고 파나마 운하를 이용한다.

 

2. 델타사업, 자위더르 간척사업

세계최장의 방조제

 

네덜란드 델타사업 (1959~1997)

 

1953년 네덜란드는 북해의 심한 홍수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것은 150,000헥타르를 공격했고 거의 2,000명을 죽였고 한 달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1959년 Delta Works라는 거대한 홍수 보호 프로젝트와 함께 합니다.

네덜란드는 폭풍 해일과 공해에서 안전한 지역이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강 입구와 라인, 뫼즈, 셸데를 따라 인구가 밀집된 지역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방이 건설됩니다.

 

길이는 세계 최장인 새만금 방조제(33km) 보다 500m 짧은 32.5km로, 새만금 방조제 이전까지 세계 최장의 방조제 였다. 2004년 기준으로, 연간 5백만명의 관광객을 끌어 들여 1조 2천억원의 관광수입을 거두고 있다.

 

자위더르 간척지

자위더르 간척사업을 위한 방조제 공사 (1929~1932)

 

새만금 간척사업과 규모가 비슷한 네덜란드의 자위더르 간척사업은 국민합의를 바탕으로 불과 3년만에 방조제 공사를 끝냈다. 해당사업은 식량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농업을 육성하기 위함, 이와 더불어 홍수등과 같은 자연재해 방지하고 관광수입도 발생하고 있음

 

3.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엠파이어 스테이트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1929~1931)

 

1931년부터 1972년까지 세계 최고층 건물이었다.

1931년에 지어진 울워스 고딕 양식의 건물이다. 지상 102층에 높이는 381 m이며 1953년에 설치된 안테나 탑을 포함할 경우 443 m이다. 86층의 콘크리트 건물 위의 16층 짜리 철탑은 본래 비행선의 계류탑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나 바람이 심해 비행선 정박이 위험하다는 이유로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며 현재는 전망대와 방송용 안테나만이 위치해있다. 또한 영화 킹콩에서 킹콩이 안테나 탑에서 벌이는 장면으로도 유명하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는 73개의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모두 합친 길이는 무려 11 km나 된다. 또한 102층까지 1,860개의 계단이 있으며 6,500개의 창문이 있다. 건물에는 약 940개의 회사와 약 20,000명의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4. 금 문 교 (골든게이트 브릿지)

골든게이트 브릿지

 

금문교(1933~1937)

 

샌프란시스코의  랜드마크로 유명하다.

샌프란시스코의 골든게이트 해협을 가로지르는 현수교로, 왕복 6차로로 구성되어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교통 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프랭클린 D.루스벨트 대통령의 지시로 건설되었다. 

당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였다.총 길이 2,789m에 기둥간 거리 1,280.16m에 형하공간 67m의 기술적인 성취도 놀라웠지만, 무엇보다 석양이 질 때 다리가 아름다운 황금빛으로 물드는 모습이 자랑이었다.

기둥 간 최장거리의 기록이 깨진 지금에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현수교의 이미지로 남아 있다.

 

5. 이타이푸 댐

이타이푸 댐

 

 

이타이푸 댐(1971~1984)

 

1960년대에 자국 전력 수요를 충당할 필요를 느낀 브라질과 파라과이 정부가 국경선으로 정해진 파라나(Paraná) 강

광범위한 유역 가운데 이타이푸 을 끼고 1971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1984년 5월 5일 높이 196m, 길이 7.76km, 저수량 190억㎥로 완공한 댐이다.

 

6. CN타워/ Tour CN

 

CN 타워

 

CN 타워(1973~1976)

 

캐나다 토론토에 세워진 높이 553.33m의 탑이다. 

본래  캐나다 국철(Canadian National Railway) 소유였기 때문에 ‘CN’이 ‘캐나다 국영’(Canadian National)을 뜻했으나 국철 회사는 1995년 민영화에 앞서 CN 타워를 캐나다 연방의 부동산 개발을 책임지는 캐나다 토지 공사(Canada Lands Company, CLC)에 매각하였다. 토론토 주민들이 ‘CN 타워’라는 이름을 유지하기를 원함에 따라 현재 CN은 공식적으로 ‘통신망’(Communication Networks) 또는 ‘캐나다의’(Canada's National)를 의미한다.

 

7. 채널 터널
 
해저터널
 
 
 
채널 터널(1987~1994)
 
영국과 프랑스를 연결하는 해저 터널이다. Channel Tunnel을 합성하여 Chunnel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유로터널로도 불리기도 하지만 유로터널은 터널을 건설하고 관리하는 민간회사 이름이다.
유로터널사는 1987년부터 55년간 이 터널의 관리를 위임 받았고 2042년 양국에 소유권을 넘겨주게 된다.

영국 해협의 가장 좁은 부분인 도버 해협의 지하를 통해 영국의 포크스턴과 프랑스의 칼레를 연결하며
총 3개의 터널로 이루어져 있다. 50.45㎞ 중 해저구간 37.9㎞로 세계에서 해저구간이 가장 긴 터널이며,
철도는 여객열차전용과 화물차와 승용차를 실어 나르는 셔틀열차용이다.
 
테제베에 기초한 초특급열차 유로스타가 이 터널을 통해 영국의 런던과 프랑스의 파리를 최단 2시간 15분에 잇는다.
채널 터널'의 구조는 롤러코스터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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