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몬드 커즈와일 그는 누구인가?
사회

레이몬드 커즈와일 그는 누구인가?

by 림프사랑 2022. 8. 18.
728x90
반응형

레이몬드 커즈와일

레이몬드 커즈와일(1948~) : 미래학자, 컴퓨터과학자, 발명가, 공학자, 작가,사회운동가, 경영자 

MIT출신 컴퓨터 과학 공학자로 인공지능 분야의 권위자 <마빈 민스키>교수 밑에서 수학하였다고 합니다.
17살때부터 컴퓨터를 이용해 음악을 작곡하여 TV쇼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이후 광학 문자 인식(OCR)과 음성인식, 텍스트 음성 변환(TTS) 개발 등 다양한 첨단 기술 분야 발달에 공을 세웠다. 
<커즈와일 신디사이저>라는 회사를 만들어 디지털 신디사이저 산업을 이끌었다.
 
커즈와일은 21개 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PBS 선정 '미국을 만든 혁명가' 16인 중 1인으로 뽑혔다. 각종 연설, 대중강연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한편 Google 엔지니어링 이사로 취임해 인공지능 개발에 힘쓰는 중이다.
구글에서 기술부 이사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이점이 온다(Singularity point is near)> 예측한 미래의 모습(2007년저술)

 

9개가 넘는 언어로 번역되어 미국 아마존닷컴 과학분야 도서 판매량 1위(2007)

 

2010대 말 무렵, 컴퓨터가 사물에 심어지고 무선 통신을 활용하게 되고 증강 현실이 이뤄질 것이다.
안경이 홍채에 직접 이미지를 투사하게 될 것이다.
 

 

2020년대에, 나노봇이 현재의 의료기술보다 훨씬 더 발전하여 대부분의 질병이 사라질 것이다.
나노 기술을 이용해 인체의 장기를 보강하고 교체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정확히 계산해서 나노봇으로 몸에 공급할 수 있고,
혈구를 나노봇으로 교체하면 훨씬 뛰어난 면역력과 효율적인 호흡 능력을 가질 수 있고
심장을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술 없이 뼈대를 강화하거나 신체 내부의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유전자 조작으로 줄기세포를 만들어서 인체 기관의 재생이 가능해진다.

상품들 중 상당 부분은 3D프린터로 인쇄 후 제조하게 된다. 의복 및 인체 장기까지도 아주 멋지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인체 장기는 자신의 세포를 이용해서 만들게 된다.


튜링 테스트를 통과하는 컴퓨터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를 점령할 것이며,
고속도로에서 인간이 운전하는 것은 금지될 것이다.

 

2030년대에, 가상현실이 100% 진짜 현실처럼 느껴질 것이다.
인간의 뇌를 인공지능(AI)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이 나올 것입니다.

인간의 뇌는 AI와 만나 더욱 뛰어난 지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나노봇을 통해 뇌의 기능을 보강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뇌 자체의 성능을 높이는 건 물론이고 메트릭스와 비슷한 가상현실에 접속할 수도 있고 자신의 감각을 전송할 수도 있을 것이다.

2030년대 말에는 뇌의 정보를 그대로 컴퓨터로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초지능이 되느냐, 인간으로 남느냐는 개인의 선택으로 남게 된다.
그러나 그때 쯔음이면 이런 기술들이 너무나 당연해서 데스크탑이냐 노트북이냐의 선택과 같이 아주 일상적인 일이 될 것이다.

몇몇 사람들은 너무 오래 살면 사는 재미가 사라지리라는 클리셰적인 생각을 하는데,
해결법 중 하나는 기억을 스스로 리셋하거나 그냥 포맷해서 어린애로 환생하면 된다.
이러면 영원히 지루해질 수가 없다.

인류에게 필요한 에너지는 태양에너지로부터 모두 구하게 된다. 식량 생산이나 식수 문제도 혁명적으로 해결된다.
원자력 발전소 세우느라 힘 쓰겠지만, 태양전지 기술이 원자력 에너지를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2040년대에, 비생물학적 지성이 생물학적 지성(다시 말하자면, 인간)을 10조 배 가량 능가할 것이다.
분자 단위로 물체를 조립하고 해체하는 수준의 나노 기술을 이용해 신체를 아예 마음대로 개조할 수 있을 것이다.

신체가 절단된 장애인의 구제는 물론 순식간에 연예인의 외모로 바꾸거나
성별또한 별도의 수술없이 나노머신만으로 바꿀수 있을것이다.

외모지상주의 의미가 거의 사라질 것이며 성별을 구분하는 것 자체가 의미 없어질 것이다.
게다가 신체를 전혀 가지지않고 전기신호를 가진 자아만 온라인에 존재하다가 필요할때만 신체를 가지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2045년에, 클라우드에 존재하는 합성 신피질에 인간 신피질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지능을 10조 배 증폭시킬 수 있을 것이다.

레이몬즈 커즈와일(2020)ㅡ영양제 복용한 이미지가 많이 젊어보인다

 

 

커즈와일은 기술이 인간을 넘는 순간을 ‘특이점(singularity)’이라고 부르며, 특이점 이론을 통해 미래에 기술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그 영향력이 커서 인간의 수명을 포함해 인간이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개념에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커즈와일은 “최근 가장 놀라운 사건은 인공지능 ‘알파고’”라며 “AI의 진보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현실이 되니 정말 놀라웠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이 사람이 예측한 미래기술은 틀린 것으로 치고도 86%의 적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간 커즈와일은 유전공학(Genetics), 나노기술(Nanotechnology), 로봇공학(Robotics) 등 이른바 ‘GNR’ 기술에서 급격한 발전이 이뤄지면서 특이점의 시대에 가까워지고 있고, 가장 큰 변화는 우리 인체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관련해 커즈와일은 대담에서 ‘특이점이 더 가까워졌다(The Singularity is Nearer)’는 새로운 책을 집필한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이미 집필이 끝났지만 현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내년 가을 출간할 계획”이라며

“99개 특이점이 99년 안에 올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고 소개했다. 

 

AI와 같은 비생명체의 지능이 인간을 영생불멸의 길로 이끌 것이라고 예언해온 커즈와일은 영생에 대한 현재의 생각을 묻자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같은 신약 개발을 예로 들어 답했다. 그는 “컴퓨터로 수십억 개의 RNA를 재조합해 가상공간에서 백신 효과를 시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인류의 생명을 연장하는 데 유리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불로불사에 상당히 집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20년 기준 72세로 이미 칠순을 넘긴 고령이지만 운동과 건강식, 약물의 힘으로 상기한 2045년까지 생존한다면 특이점으로 불로불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045년에 그의 나이는 97세가 되는데, 그때까지 살기 위한 그의 노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영양제에 쏟는 돈만 연간 11억원

 

하루 250알의 영양제(요즘은 100알 정도)를 복용하고 있으며 주사 처방과 바르는 처방, 각종 비싸고 좋은 식재료에 돈을 아끼지 않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서 불로에 집착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의사들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라고한다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인류의 진보를 일정 속도 후퇴시킬 것”이라며 우려했다. 그렇다고 해서 기술 자체가 후퇴하는 것은 아니다. 커즈와일은 “3년 뒤에는 자율주행자동차를 도로에서 훨씬 많이 보게 될 것”이라며 “코로나19가 기술 진보의 속도를 다소 늦추고 있지만 2030년이 지금보다 진보했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에는 ‘다니엘(DANIELLE: Chronicles of a Superheroine)’이라는 SF 소설도 발간했다. 어린 소녀인 다니엘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해 실천을 통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세상을 바꿔나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커즈와일은 “‘실천하며 배운다(Learn by doing)’는 것이 싱귤래리티대학의 중요한 원칙이며 이를 통해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며 “이런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거나 현실의 문제를 해결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해 “기존에는 5년 걸리던 백신 개발 기간이 1년으로 단축됐다는 것은 기술이 진보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인류는 기술 진보를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 저서
    • The Age of Intelligent Machines, 1990
    • The 10% Solution for a Healthy Life, 1993
    • 21세기 호모 사피언스 (원제 The Age of Spiritual Machines), 1999
    • 노화와 질병 레이와 테리의 건강프로젝트 (원제 Fantastic voyage : live long enough to live forever), 2006
    • 특이점이 온다 (원제 singularity is near), 2007
    • 영원히 사는 법 (원제 Transcend : nine steps to living well forever), 2011
    • 마음의 탄생 (원제 How to Create a Mind), 2016
    • The Singularity Is Nearer, 2022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